화학실험주제소개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WWW.SEJONGCLASS.CO.KR


메일보내기 자료실 FAQ 포토갤러리
화학실험주제소개 목록
번호 제목 내용
1 액체와 고체의 밀도 측정 물질의 고유한 성질 중의 하나인 밀도(단위 부피당 질량)에 대하여 이해하고 액체와 고체의 밀도를 측정하며 측정값에 대한 오차 처리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자.
2 산화, 환원 반응을 이용한 미술 작품 만들기

산화, 환원에 대해 알아보고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산화, 환원 반응들을 찾아본다.

산화, 환원 반응을 이용하여 미술 작품을 직접 만들며 반응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3 화학반응을 이용한 손난로 및 냉각장치 만들기

화학 반응이 일어날 때 반응물과 생성물의 엔탈피 변화에 대해 알아보고, 화학반응에서 열이 출입하는 이유와 에너지의 이동 방향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효율적인 손난로와 냉각 장치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조건은 무엇인지 생각해보자.

4 얇은 막 크로마토그래피 혼합물을 분리하는 방법 중 하나인 크로마토그래피의 원리를 이해하고 얇은 막 크로마토그래피를 직접 만들어 혼합물을 분리하고 결과를 해석할 수 있다.
5 전기분해를 이용한 수소 연료 전지 만들기

용액에 전압을 걸어 산화와 환원 반응을 일어나게 하는 전기 분해에 대해 알아보고, 전기분해를 통해 수소와 산소 기체를 발생시켜본다.

전기 분해를 이용하여 수소와 산소 기체를 발생시켜 수소 연료 전지를 만들 수 있다.

6 멘델레예프의 주기율표를 직접 만들어 보기 주기율표의 탄생 배경에 대해 알아보고, 원소의 성질이 적혀진 원소카드를 이용하여 멘델레예프의 주기율표를 직접 만들어서 주기율표에 나타난 규칙성을 이해해 본다.
7 알코올의 산화와 음주 측정 에탄올이 산화제와 반응하여 산화되는 과정을 이해하고 알코올의 산화가 실생활에서 어떻게 응용되는지 알아본다.
8 다양한 산 촉매를 이용한 아스피린의 합성 유기산과 알코올의 에스테르화 반응을 통해서 아스피린을 실제로 합성하고, 합성과정에서 사용되는 산 촉매의 역할에 대해서 생각해본다.
9 발열반응과 흡열반응 몇 가지 용해열, 금속의 반응열을 관찰하고, 이러한 반응이 발열 반응인지 흡열 반응인지 이해하고 반응열의 개념을 말할 수 있다.
10 총열량 불변의 법칙 발열 반응을 통하여 방출되는 에너지의 양을 정량적으로 측정하여 헤스의 법칙을 실험을 통하여 학습한다.
11 산화제를 이용한 알코올의 산화반응 산화와 환원의 의미를 이해하고 실험을 통해서 알코올이 산화되어 만들어지는 생성물이 무엇인지 책에서 공부한 내용을 실제 실험을 통해서 확인해 본다.
12 염산과 식초의 적정 중화 반응을 이해하고, 표준용액으로 미지농도 용액의 적정을 함으로써 미지농도의 산과 염기의 농도를 결정할 수 있다.
13 철의 부식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 철이 어떠한 요인에 의하여 쉽게 부식하는지 알아보고 철의 부식을 방지하여 철제품을 오래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생각해보자.
14 간단한 화학 전지 만들기 화학전지를 만들어 보면서 금속의 이온화 경향의 차이를 어떻게 이용하는지 알아본다.
15 전해질 농도에 따른 전압 측정 전해질 농도에 따른 전압의 변화를 측정하여 전지의 산화-환원 반응에 관여하는 이온들의 농도가 전지의 전압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본다.
16 잉크의 제조 잉크의 제조과정과 잉크를 지우는 약을 사용하여 잉크를 지워봄으로써 잉크의 원리를 생각해 본다.
17 산화환원 원리를 이용한 화학신호등과 청색병 반응 유기화합물 지시약의 색 변화를 통하여 포도당의 환원과 공기 중 산소에 의한 산화 반응을 관찰하고, 이를 통하여 산화환원의 원리를 이해한다.

관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