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생명실험주제소개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WWW.SEJONGCLASS.CO.KR


메일보내기 자료실 FAQ 포토갤러리

의생명실험주제소개 목록
번호 제목 내용
1 수질 측정을 통한 물 오염도 판정 3종류의 미지시료 내 용존산소, pH, BOD 등의 수질 측정값이 가지는 의미를 파악하고, 각 서식 환경 특성을 토론을 통해 예측한다.
2 토양 성분 분석에 따른 식물 성장의 이해 다양한 토양 내 pH, 질소, 인 등 성분을 분석하여 식물의 발아나 성장을 위한 조건으로 충족하는지 조사해 보고, 토력(土力) 향상을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3 생물을 분류하는 과정 이해

1. 원생생물, 식물세포, 세균, 곰팡이 등을 관찰하여 그 특징을 살펴본다.

2. 생물을 분류하는 기준을 이해한다.

※ 원생생물은 생물로 관찰하고 식물세포, 세균, 곰팡이 등은 준비된 프레파라트로 관찰한다.

4 배지(Medium)의 제조와 미생물의 순수배양 미생물을 배양하기 위해서 복합배지의 종류인 LB 배지를 제조하고, 도말평판법과 획선평판법으로 미생물을 접종하여 순수배양해 본다.
5 DNA의 구조적 특징 이해

1. DNA 모형 조립을 통해 DNA 구조적 특징을 알 수 있다.

2. 체세포 분열 시 동일한 딸세포를 만드는 과정을 DNA  모형을 통해 이해하고 DNA의 구조적 특징이 분자생물학적 기술에 어떻게 활용되는지 알아본다.

6 기공을 통한 식물의 광합성 과정 이해

1. 공변세포를 관찰하고 그 기능을 배운다.

2. 검정말을 이용하여 광합성 과정에 이산화탄소가 소모되는 과정을 관찰한다.

7 생물의 유기호흡과 무기호흡 대부분의 생물은 유기호흡을 하지만 경우에 따라 무기호흡을 통해 에너지를 얻기도 한다. 무기호흡의 일종인 알코올 발효정도를 정량하여 발효에 미치는 요인 등을 생각해 보고 생물의 에너지 생산 과정을 알 수 있다.
8 삼투 작용과 원형질 분리 삼투현상의 원리에 대해 알아보고 농도에 따라 식물세포의 세포막을 통한 물질의 출입과 삼투현상에 의한 식물세포의 변화를 관찰한다.
9 소화효소(아밀라아제와 펩신)의 작용과 효소활성조건의 이해 소화효소(아밀라아제와 펩신)를 이용하여 탄수화물과 단백질의 소화과정을 이해하고 효소 활성이 온도와 pH에 어떤 영향을 받는지 알아본다.
10 영양소 분해 능력 실험을 통한 소화제 효소의 이해 소화의 의미를 알고 소화효소의 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본다. 또한 여러 가지 소화제의 원리에 대해 알아보고 각 영양소의 분해 능력을 알아본다.
11 동물세포와 식물세포의 차이점 이해

1. 동물세포(구강상피)와 식물세포(양파세포)를 관찰하고 그 차이점을 알아본다.

2. 세포내 소기관의 종류와 기능, 그리고 종속영양생물, 독립영양생물에 대해 배운다.

12 세포분열을 통한 개체 성장과정 이해

1. 양파 뿌리세포를 관찰하고 염색체 모형을 이용하여 세포분열과정을 익힌다.

2. 많은 생명체들이 단세포에서 다세포로 진화하게 된 이유에 대하여 이해한다.

13 현미경을 이용한 감수 분열 및 체세포 분열 관찰 생물 실험에 있어서 가장 기본인 광학현미경의 원리와 사용법을 알고 감수 분열과 체세포 분열의 과정을 관찰한다. 각각 과정에서의 특징을 이해하여 감수 분열과 체세포 분열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14 그람 염색법(Gram staining)을 통한 세균의 관찰 세포벽의 구조에 따라 분류 가능한 그람 염색법을 사용하여 그람양성균과 그람음성균으로 나누어 알아본다.
15 노랑초파리의 침샘 염색체 관찰 원리 초파리의 유충으로부터 침색 염색체를 추출, 염색하여 그 구조 및 염색체의 형태를 현미경으로 관찰하고, 유전자가 있는 위치를 파악한다.
16 호르몬과 심장 박동 물벼룩의 심장 박동 변화를 관찰하여 에피네프린의 효과에 대한 역치를 조사해 보고 호르몬에 의해 교감신경이 어떻게 조절 되는지를 관찰한다.

관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