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생명실험주제소개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WWW.SEJONGCLASS.CO.KR


메일보내기 자료실 FAQ 포토갤러리

의생명실험주제소개 목록
번호 제목 내용
1 탄수화물(glycogen)의 분리와 정제 다당류인 glycogen을 정제하는 방법을 이용하여 동물의 간에 있는 glycogen을 분리하여 그 수득률을 계산하고, 각 신체조직의 에너지 저장 능력을 살펴본다.
2 Alginate bead 제조를 통한 약물 전달의 이해 복용한 약물이 인체에서 흡수되는 과정을 이해하고 신체 각 기관에 약물이 전달되는 시스템을 이해한다.
3 인공 세포막을 이용한 투석원리의 이해 몸 안에 축적되는 노폐물과 수분을 제거하는 치료법인 투석의 원리를 인공 피부막을 통해 이해하고 실제 혈액이 어떻게 투석되는지를 살펴본다.
4 혈액을 이용한 DNA 추출

genomic DNA의 분리하여 전기영동으로 관찰하고 그 활용도를 알아본다.

※동물보호법에 따라 수업 중 동물로부터 채혈할 수 없어 다른 세포의 genomic DNA 추출로 대체합니다.

5 뇌 모형을 활용한 우리 뇌의 신경해부학적 이해

- 뇌 모형을 활용하여 인간 뇌 구조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 교과서에서 피상적으로 보던 뇌 구조에 대해 실습을 통한 삼차원적 구조 학습

- 각 구조별 기능과 신경해부학적 특징을 파악하여 기초 지식 마련

6 조직 슬라이드 관찰을 통한 기초 조직학의 이해 1. 의과대학교 본과 1학년 수업인 인체 조직학 수업을 미리 체험한다. 
2. 다양한 동물 장기 조직 관찰 및 조직 염색 방법에 대한 이해한다.
7 슈퍼박테리아와 항생제 내성 검사

세균 종류(그람음성, 양성)에 따라 사용하는 항생제에 대하여 알아보고, 항생제 내성 검사를 통하여 슈퍼박테리아에 대해서 이해한다.

 

8 아스피린과 타이레놀 조제를 통한 염증치료 약물조제법 이해 염증치료제인 아스피린과 타이레놀을 제조해봄으로써 생체의 방어기작인 면역반응및 염증반응에 대하여 배워보고 치료제의 작용기전을 이해해본다. (수득률을 계산하기 위해 화학 기초가 필요함)
9 Bradford assay를 통한 단백질 정량 우리 몸에서 호르몬 혹은 효소로 발현하는 단백질은 정량할 수 있는 Bradford assay를 수행하여 우유의 단백질 양을 측정해본다.
10 전기영동 기법을 활용한 사람 가계도 분석 겔 전기영동 분석을 통해 사람 유전자의 독특한 DNA 패턴 형성을 관찰하고, 모자지간/형제간 등 가계도를 분석한다.
11 미생물의 플라스미드 DNA 관찰과 이해 1. 세균이 갖고 있는 DNA의 종류를 알고, 배양된 대장균으로부터 플라스미드 분리과정을 체험하고, 분리된 플라스미드를 전기영동하여 관찰해 본다.
​2. 대장균은 LMO가 아님, 전기영동에 사용되는 플라스미드는 미리 정제된 플라스미드 사용 또는 사진으로 확인한다.
12 Hemacytometer를 이용한 적혈구 및 백혈구 수 측정 1. 혈액 1mm3 내에 들어 있는 적혈구 및 백혈구 수를 측정하고 혈구 수의 증가 및 감소와 관련된 질병에 관하여 이해의 폭을 넓힌다.
2. hemacytometer가 이용되는 다른 실험분야에 대하여도 알아본다.
13 (6시간)단백질 SDS-PAGE 기법과 coomassie 염색을 이용한 단백질 발현 비교

단백질 SDS-PAGE 기법을 이용한 전기장에 따른 단백질 분리 원리에 대하여 알아보고, coomassie염색을 이용한 단백질 발현을 비교해보자

 

※본 수업은 실험을 세팅해 놓고 실험 결과를 얻기 위해 기다려야 하는 시간이 있어 6시간 수업으로 편성되었습니다. 또한, 분자생물학적 이해도를 높여야 하므로 학생들에게 실험에 대한 배경지식을 설명하기 위한 이론 수업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이점을 참고하시어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14 (6시간)PCR과 제한효소를 이용한 전기영동 DNAmap

1. PCR의 원리를 알고 젤 전기영동을 통해 결과를 분석한다.
2. 제한효소의 역할을 알고 이것을 이용하여 DNA를 자른 후 map을 작성해 본다.​

 

※​본 수업은 실험을 세팅해 놓고 실험 결과를 얻기 위해 기다려야 하는 시간이 있어 6시간 수업으로 편성되었습니다. 또한, 분자생물학적 이해도를 높여야 하므로 학생들에게 실험에 대한 배경지식을 설명하기 위한 이론 수업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이점을 참고하시어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15 (6시간) PCR 기법을 활용한 질병진단 (제2형 당뇨병)

PCR과 전기영동기법을 직접 수행하여 과정과 원리를 이해하고, 유전자의 발현농도에 따라 당뇨병을 진단한다.

 

※​본 수업은 실험을 세팅해 놓고 실험 결과를 얻기 위해 기다려야 하는 시간이 있어 6시간 수업으로 편성되었습니다. 또한, 분자생물학적 이해도를 높여야 하므로 학생들에게 실험에 대한 배경지식을 설명하기 위한 이론 수업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이점을 참고하시어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16 생물 정보학을 이용한 유전적 질병의 이해: 당뇨병

1. 유전부호와 유전자의 발현에 대해 이해한다.

2. BLAST를 이용하여 정상과 당뇨병 환자의 염기서열과 아미노산 배열의 차이를 찾아본다.

3. BLAST로 찾아본 두 종류의 당뇨병의 차이를 이해한다. 

※학생들 개별 PC 또는 노트북을 사용합니다.

17 생물정보학 프로그래밍을 이용한 유전자 프라이머의 제작

1. 유전자 창고인 NCBI Genbank를 이용하여 유전자의 염기서열을 찾아본다.

2. 유전자의 염기서열을 이용하여 PCRprimer를 제작해본다. 

※학생들 개별 PC 또는 노트북을 사용합니다.

18 [독서 토론] 바드다드 동물원 구하기

전쟁 중 이라크의 동물원에서 죽어가는 동물들을 구하기 위해 남아공에서부터 날아온 한 남자의 경험담을 읽고 생명에 대하여 인간이 품어야 할 마음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동물들과 공존하기 위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토론해 본다.

 

19 [독서 토론] 의학의 미래

1. 의학의 미래에 대해 살펴보고, 인간에게 어떤 혜택을 안겨줄 것인지 그리고 앞으로 우리의 생활 패턴, 수명 등 우리의 삶은 어떻게 변화될까 상상해 본다. 

2. 신기술이 어떠한 사회적, 윤리적, 도덕적 문제를 일으킬 것인지 살펴보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토론해 본다​ 

20 [독서 토론] 이기적 유전자

1. 이기적 유전자의 의미를 파악하고 유전자적 입장에서 진화과정을 이해한다.

2. 우리 모두가 이기적 유전자의 복제 욕구를 수행하는 생존 기계인지에 살펴보고 자기 복제자의 폭정에 반역한다면 이것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사회현상은 무엇이며 극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토론해 본다.

 

21 [논문] 과학 논문의 이해와 논문 작성 연습 (파스퇴르의 닭콜레라 백신 개발)

1. 생물학 분야에서 획을 그은 파스퇴르의 “닭 콜레라 백신” 논문을 살펴보고, 주제의 역사적 배경 및 참신성, 엄격한 이론적- 실험적 증거, 논리적 완결성, 결론의 포괄성 등을 이해한다.

2. 실제 실험이나 주어진 데이터 및 정보검색을 통해 서론, 이론적 배경, 측정 데이터의 정리, 결론의 일반화라는 형식을 갖춘 논문을 작성해본다.

 


관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