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리과학실습주제소개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WWW.SEJONGCLASS.CO.KR


메일보내기 자료실 FAQ 포토갤러리

수리과학실습주제소개 목록
번호 제목 내용
1 금융상품을 분석하고 투자하자.

주식과 채권 등 수학적 도구를 이용한 금융공학으로 어떻게 금융상품을 설계하는지 알아보고 주식게임을 통해서 금융상품을 분석하고 투자해 본다. 


 

주제 01번 ~ 주제 08번은 수리과학의 기본적인 실습 주제입니다. 

 

2 웹을 검색하자 – 웹 검색 속에 녹아있는 수학

인터넷 검색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Google이 개발한 검색 시스템인 Page Rank의 원리와 관련된 수학적 개념을 이해하고, 간단한 실습을 통해서 필요한 정보의 신속한 검색을 체험해 본다.

 


 

주제 01번 ~ 주제 08번은 수리과학의 기본적인 실습 주제입니다. 

3 프랙탈을 사용해 세상을 보자.

불규칙하면서 혼란스러운 자연의 복잡성 속에서 규칙성을 찾아내는 프랙탈기법이 과학기술 속에서 어떻게 응용되고 있는지 체험활동을 통해서 알아본다. 

 


 

주제 01번 ~ 주제 08번은 수리과학의 기본적인 실습 주제입니다.

4 디지털 계산기를 설계해보자.

진수, 논리식(참, 거짓), 경우의 수가 응용된 디지털 시스템의 원리를 이해하고, 주변에서 볼 수 있는 간단한 장치들과 2진수 계산기를 설계하고 구현해 본다.

 


 

주제 01번 ~ 주제 08번은 수리과학의 기본적인 실습 주제입니다. 

5 행렬식과 방정식을 프로그래밍해보자.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통해 2차 연립 방정식의 해를 구해봄으로써 행렬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응용한 문제를 체험해 본다.

 


 

주제 01번 ~ 주제 08번은 수리과학의 기본적인 실습 주제입니다.

주제 05번 ~ 주제 08번은 공학 컴퓨터 프로그래밍 Level 1의 내용과 동일하며, 이를 과학실험 주제의 형식에 맞게 작성한 것입니다.​ 

6 통계 자료를 처리해보자.

수집된 자료들로부터 최댓값/최솟값, 산술 평균, 중앙값 구하기 등과 같은 통계를 처리하고 조작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체험하고 구현해 본다.

 


 

주제 01번 ~ 주제 08번은 수리과학의 기본적인 실습 주제입니다.

주제 05번 ~ 주제 08번은 공학 컴퓨터 프로그래밍 Level 1의 내용과 동일하며, 이를 과학실험 주제의 형식에 맞게 작성한 것입니다.​ 

7 적분을 코딩하여 면적을 구해보자.

오일러 적분, 사다리꼴 적분, 몬테카를로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도형과 함수의 면적을 구해 본다.

 


 

주제 01번 ~ 주제 08번은 수리과학의 기본적인 실습 주제입니다.

주제 05번 ~ 주제 08번은 공학 컴퓨터 프로그래밍 Level 1의 내용과 동일하며, 이를 과학실험 주제의 형식에 맞게 작성한 것입니다.​ 

8 수열 문제를 점화식으로 해결해보자.

수학적 귀납법과 재귀 알고리즘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점화식을 이해하고, 수열 문제를 점화식으로 표현하여 프로그래밍하는 방법을 체험해 본다.

 


 

주제 01번 ~ 주제 08번은 수리과학의 기본적인 실습 주제입니다.

주제 05번 ~ 주제 08번은 공학 컴퓨터 프로그래밍 Level 1의 내용과 동일하며, 이를 과학실험 주제의 형식에 맞게 작성한 것입니다.​ 

9 그래프 구조를 실생활에 활용해 보자.

한붓 그리기, 최소비용으로 연결하기, 최단경로 찾기와 같은 그래프로 표시될 수 있는 실생활의 문제를 제시하고 이를 프로그래밍을 통해서 해결해 본다.

 


 

주제 09번 ~ 주제 11번은 반드시 주제 05번 ~ 주제 08번 가운데 하나를 필수로 선행 후 진행 가능합니다.

주제 09번 ~ 주제 11번은 공학 컴퓨터 프로그래밍 Level 2의 내용과 동일하며, 이를 과학실험 주제의 형식에 맞게 작성한 것입니다.​ 

10 이미지를 향상시키자.

주어진 디지털영상을 원하는 정보에 맞게 조작하는 디지털 이미지 프로세싱 분야에서 사용되는 수학적 솔루션에 대해서 알아보고 간단한 실습을 통해서 디지털 이미지 프로세싱을 체험해 본다. 

 


 

주제 09번 ~ 주제 11번은 반드시 주제 05번 ~ 주제 08번 가운데 하나를 필수로 선행 후 진행 가능합니다.

주제 09번 ~ 주제 11번은 공학 컴퓨터 프로그래밍 Level 2의 내용과 동일하며, 이를 과학실험 주제의 형식에 맞게 작성한 것입니다.​ 

11 암호를 만들고 해독해보자.

암호의 원리를 이해하고, 대칭키 암호화 알고리즘, 공개키 암호화 알고리즘, 해시 함수와 같은 암호화 프로그래밍 기술을 체험해 본다. 

 


 

주제 09번 ~ 주제 11번은 반드시 주제 05번 ~ 주제 08번 가운데 하나를 필수로 선행 후 진행 가능합니다.

주제 09번 ~ 주제 11번은 공학 컴퓨터 프로그래밍 Level 2의 내용과 동일하며, 이를 과학실험 주제의 형식에 맞게 작성한 것입니다.​ 

12 선형회귀(Linear Regression)를 사용하여 데이터 값을 예측해보자.

 인공지능(AI)과 머신러닝(Machine Learning)에 대하여 이해한다.

 알려진 데이터 값을 사용하여 알 수 없는 데이터의 값을 예측하는 방법을 체험해본다.

 


​ 

13 K-평균(K-Means)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군집화하자.

 비지도학습(Unsupervised-Learning)에 대하여 이해한다.

 알려진 데이터 값을 사용하여 알 수 없는 데이터의 값을 예측하는 방법을 체험해본다.

 

 

14 의사결정트리(Decision Tree)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분류하자.

 지도학습(Supervised-Learning)에 대하여 이해한다.

 의사결정트리를 사용하여 데이터의 값을 예측하는 방법을 체험해본다.

 


 

15 심층 신경망(Deep Learning)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분류해보자.

 퍼셉트론과 인공 신경망에 대하여 이해한다.

 심층 신경망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분류하는 방법을 체험해본다.

 


 

16 컴퓨터 비전 응용

합성곱신경망(CNN)을 활용한 이미지 인식 방법에 대하여 이해한다.

 


 

수리과학 실습과정의 경우 개인별 컴퓨터 필요합니다

관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