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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리과학실습주제소개 목록
번호 제목 내용
1 시장(주식)에 투자하자.

주식과 채권 등 수학적 도구를 이용한 금융공학으로 어떻게 금융상품을 설계하는지 알아보고 주식게임을 통해서 금융상품을 분석하고 투자해 본다. 


 

주제 01번 ~ 주제 08번은 수리과학의 기본적인 실습 주제입니다. 

 

2 웹을 검색하자 – 웹 검색 속에 녹아있는 수학

인터넷 검색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Google이 개발한 검색 시스템인 Page Rank의 원리와 관련된 수학적 개념을 이해하고, 간단한 실습을 통해서 필요한 정보의 신속한 검색을 체험해 본다.

 


 

주제 01번 ~ 주제 08번은 수리과학의 기본적인 실습 주제입니다. 

3 프랙탈을 사용해 세상을 보자

불규칙하면서 혼란스러운 자연의 복잡성 속에서 규칙성을 찾아내는 프랙탈기법이 과학기술 속에서 어떻게 응용되고 있는지 체험활동을 통해서 알아본다. 

 


 

주제 01번 ~ 주제 08번은 수리과학의 기본적인 실습 주제입니다.

4 디지털 계산기를 설계해보자.

진수, 논리식(참, 거짓), 경우의 수가 응용된 디지털 시스템의 원리를 이해하고, 주변에서 볼 수 있는 간단한 장치들과 2진수 계산기를 설계하고 구현해 본다.

 


 

주제 01번 ~ 주제 08번은 수리과학의 기본적인 실습 주제입니다. 

5 행렬식과 방정식을 프로그래밍해보자.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통해 2차 연립 방정식의 해를 구해봄으로써 행렬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응용한 문제를 체험해 본다.

 


 

주제 01번 ~ 주제 08번은 수리과학의 기본적인 실습 주제입니다.

주제 05번 ~ 주제 08번은 공학 컴퓨터 프로그래밍 Level 1의 내용과 동일하며, 이를 과학실험 주제의 형식에 맞게 작성한 것입니다.​ 

6 통계 자료를 처리해보자.

수집된 자료들로부터 최댓값/최솟값, 산술 평균, 중앙값 구하기 등과 같은 통계를 처리하고 조작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체험하고 구현해 본다.

 


 

주제 01번 ~ 주제 08번은 수리과학의 기본적인 실습 주제입니다.

주제 05번 ~ 주제 08번은 공학 컴퓨터 프로그래밍 Level 1의 내용과 동일하며, 이를 과학실험 주제의 형식에 맞게 작성한 것입니다.​ 

7 적분을 코딩하여 면적을 구해보자.

오일러 적분, 사다리꼴 적분, 몬테카를로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도형과 함수의 면적을 구해 본다.

 


 

주제 01번 ~ 주제 08번은 수리과학의 기본적인 실습 주제입니다.

주제 05번 ~ 주제 08번은 공학 컴퓨터 프로그래밍 Level 1의 내용과 동일하며, 이를 과학실험 주제의 형식에 맞게 작성한 것입니다.​ 

8 수열 문제를 점화식으로 해결해보자.

수학적 귀납법과 재귀 알고리즘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점화식을 이해하고, 수열 문제를 점화식으로 표현하여 프로그래밍하는 방법을 체험해 본다.

 


 

주제 01번 ~ 주제 08번은 수리과학의 기본적인 실습 주제입니다.

주제 05번 ~ 주제 08번은 공학 컴퓨터 프로그래밍 Level 1의 내용과 동일하며, 이를 과학실험 주제의 형식에 맞게 작성한 것입니다.​ 

9 그래프 구조를 실생활에 활용해 보자.

한붓 그리기, 최소비용으로 연결하기, 최단경로 찾기와 같은 그래프로 표시될 수 있는 실생활의 문제를 제시하고 이를 프로그래밍을 통해서 해결해 본다.

 


 

주제 09번 ~ 주제 11번은 반드시 주제 05번 ~ 주제 08번 가운데 하나를 필수로 선행 후 진행 가능합니다.

주제 09번 ~ 주제 11번은 공학 컴퓨터 프로그래밍 Level 2의 내용과 동일하며, 이를 과학실험 주제의 형식에 맞게 작성한 것입니다.​ 

10 이미지를 향상시키자.

주어진 디지털영상을 원하는 정보에 맞게 조작하는 디지털 이미지 프로세싱 분야에서 사용되는 수학적 솔루션에 대해서 알아보고 간단한 실습을 통해서 디지털 이미지 프로세싱을 체험해 본다. 

 


 

주제 09번 ~ 주제 11번은 반드시 주제 05번 ~ 주제 08번 가운데 하나를 필수로 선행 후 진행 가능합니다.

주제 09번 ~ 주제 11번은 공학 컴퓨터 프로그래밍 Level 2의 내용과 동일하며, 이를 과학실험 주제의 형식에 맞게 작성한 것입니다.​ 

11 암호를 만들고 해독해보자

암호의 원리를 이해하고, 대칭키 암호화 알고리즘, 공개키 암호화 알고리즘, 해시 함수와 같은 암호화 프로그래밍 기술을 체험해 본다. 

 


 

주제 09번 ~ 주제 11번은 반드시 주제 05번 ~ 주제 08번 가운데 하나를 필수로 선행 후 진행 가능합니다.

주제 09번 ~ 주제 11번은 공학 컴퓨터 프로그래밍 Level 2의 내용과 동일하며, 이를 과학실험 주제의 형식에 맞게 작성한 것입니다.​ 

12 인공 신경망을 이용하여 인공지능을 만들자.

딥러닝의 기본이 되는 인공 신경망의 개념을 이해하고 지도 학습(Supervised Learning) 문제를 체험해 본다. 

 


 

주제 12번 ~ 주제 13번은 반드시 주제 09번 ~ 주제 11번 가운데 하나를 필수로 선행 후 진행 가능합니다.

주제 12번 ~ 주제 13번은 공학 컴퓨터 프로그래밍 Level 3의 내용과 동일하며, 이를 과학실험 주제의 형식에 맞게 작성한 것입니다.​ 

13 컴퓨터 게임을 제작해 보자.

컴퓨터 게임을 제작하기 위한 논리와 수학을 학습하고, 게임 제작을 체험해 본다. 

 


 

주제 12번 ~ 주제 13번은 반드시 주제 09번 ~ 주제 11번 가운데 하나를 필수로 선행 후 진행 가능합니다.

주제 12번 ~ 주제 13번은 공학 컴퓨터 프로그래밍 Level 3의 내용과 동일하며, 이를 과학실험 주제의 형식에 맞게 작성한 것입니다.​ 

 

수리과학 실습과정의 경우 개인별 컴퓨터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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